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 금천구청장배 건강달리기 대회: 달리기와 수육의 만남

by 오지만디아스 인포 2024. 5. 26.

 

서울 금천구청장배 건강달리기 대회: 달리기와 수육의 만남
서울 금천구청장배 건강달리기 대회: 달리기와 수육의 만남

 

서울 금천구청장배 건강달리기 대회: 달리기와 수육의 만남

서울 금천구 안양천 옆 다목적 광장에서 열린 제20회 금천구청장배 건강달리기 대회가 올해도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평소 주말과 달리 이날 아침 9시쯤, 약 1000명에 가까운 참가자들이 모여 몸을 풀고 있었는데요.

이들은 바로 5㎞와 10㎞ 코스를 달리기 위해 모인 대회 참가자들이었습니다.

 

기록보다 중요한 것은 '수육'

출발 신호가 울리고 20여 분이 지나자, 광장엔 돼지 수육을 삶는 냄새가 퍼졌습니다.

그리고 막걸리 수 백병이 등장하며 달리기를 마친 참가자들의 입맛을 돋우었죠.

5㎞ 코스를 달리던 선두 주자들이 반환점인 철산대교를 찍고 돌아와 결승선을 막 통과할 때쯤이었습니다.

코스를 완주한 참가자들은 땀에 흠뻑 젖은 옷이 채 마르기도 전에 돗자리를 깔고 삼삼오오 모여 앉아 음식을 즐겼습니다.

 

왜 5㎞ 코스가 더 인기였을까?

이번 대회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육런(수육+달리기)'으로 불리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특히, '늦게 들어오면 수육 못 먹는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10㎞ 코스보다 5㎞ 코스 인기가 더 많았습니다.

기록을 위한 메달도, 기록칩도 없지만 참가비 1만원을 내면 기록과 상관없이 5000원 상당의 기념품과 보쌈, 두부김치, 막걸리 등을 무제한으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접수 첫날, 서버가 마비될 정도의 열기

이 같은 내용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퍼지면서 신청 접수 날인 지난달 23일엔 금천구 육상연맹 홈페이지 서버가 마비되기도 했습니다.

참가자 95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는데 10만명 이상이 몰린 것이죠.

“늦게 결승선에 들어가면 고기 없다”는 후기가 공유되면서 10㎞ 코스보다 5㎞ 코스가 먼저 마감됐고, 신청에 실패한 수천 명이 미리 공지된 계좌에 참가비를 보내는 바람에 주관사 측이 일일이 다시 돌려주는 일도 벌어졌습니다.

SNS엔 실패한 사람들이 “우리끼리 뛰고 끝나고 수육 사먹자”며 모임을 구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막걸리와 수육의 환상적인 조합

대회를 주관한 금천구 육상연맹은 올해 수육 600근(약 360㎏)과 막걸리 1100병을 준비했습니다.

한 근을 4인분으로 계산하면, 2400인분을 준비한 셈입니다.

지난해 400근에서 50%가량 더 늘린 수치죠.

이광남 금천구 육상연맹 회장은 “수육을 제공한 건 2010년쯤부터인데 SNS에 여러 후기가 쏟아지면서 4~5년 전부터 젊은 참가자들이 크게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90년대생들의 참여가 두드러진 대회

이번 대회 참가자 가운데 70% 이상이 90년대생이었습니다.

젊은 참가자들은 기록보다 가족, 친구, 연인 등과 함께 추억을 쌓는 경험 자체를 즐기는 모습이었습니다.

출발선에서 만난 경기 시흥에서 온 정예은(23)씨는 “아빠, 언니랑 뛰는 세 번째 마라톤인데 끝나고 수육 먹을 생각에 신난다”며 “기록과 상관없이 색다른 재미를 위해 신청했다”고 말했습니다.

고대구로병원 약제팀 내 러닝 소모임 동료들과 함께 5㎞를 완주한 엄기대(31)씨는 “주말 아침에 동료들과 친목 도모하는 데 의미를 뒀다”고 했습니다.

 

수육으로 유인된 첫 마라톤 참가자들

수육이라는 특별한 보상에 이끌려 마라톤대회에 처음 참가한 이들도 많았습니다.

인천에서 온 김상아(25)씨는 “수육이란 미끼에 끌려 대회를 신청한 건 사실이지만 나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주간 치열하게 훈련했다”며 “덕분에 취미를 달리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서울 강서구에 사는 길예립(26)씨는 “신청이 치열해 러닝크루 중 혼자 접수에 성공했다”며 “기록은 스마트폰 앱으로 재고 대회와 수육을 즐기기만 할 생각”이라고 했습니다.

 

MZ세대 사이에서 확산되는 이색 마라톤 문화

MZ세대 사이에서 수육런처럼 이색적인 규칙이나 보상을 내세운 이색 마라톤이 하나의 문화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빵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빵을 더 건강하고 맛있게 먹기 위해 달리게 한다”는 취지로 한 공연·행사 기획회사가 주최한 ‘빵빵런’이 대표적입니다.

올해로 4회째 열린 빵빵런 참가자들은 “기념품이 풍부해 가볍게 가서 무겁게 돌아온다”, “성취감을 배터지게 먹고 간다”, “살찌는 건 싫지만 빵은 먹고 싶어서” 등 후기를 온라인에 공유했습니다.

장바구니에 원하는 물건을 담고 완주하면 담은 물건을 모두 공짜로 주는 우아한형제들의 ‘장보기 오픈런’이나, 여러 색깔의 옥수수 전분 가루를 뿌리는 부산의 ‘컬러 레이스’ 등도 있습니다.

 

국내 최고층 건물인 서울 롯데타워의 123층 2917개 계단을 오르는 수직 마라톤 대회 ‘스카이런’에는 지난달 2200여 명이 참가했습니다.

서울 금천구청장배 건강달리기 대회는 이러한 이색 마라톤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행사입니다.

올해도 많은 참가자들이 기록보다는 함께하는 시간을 즐기며 추억을 쌓는 특별한 경험을 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이색 마라톤 문화가 더 확산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다른 흥미로운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께서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저가 매수의 기회! '원영적 사고'로 보는 최근 주식 시장 트렌드

저가 매수의 기회! '원영적 사고'로 보는 최근 주식 시장 트렌드최근 주식 시장에서 '원영적 사고'라는 긍정적 사고방식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주가 하락에 당황하지 않고 오히려 저가 매수

ozymandiasinfo.tistory.com